(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미국 내 경제 불평등이 미국의 신용등급 하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12일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미국 정부:소득 불평등 증가, 신용도에 영향 미칠 것'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무디스는 미국의 소득 불평등이 악화하고 있고 이는 금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동안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채권으로 여겨져 왔고 세 군데 신용평가사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2011년 신용평가사 S&P는 미국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낮춘 'AA+'로 하향 조정했다.

당시 S&P는 미 정부가 채무 한계를 올리지 않는다면 채권 보유자들이 바로 금액을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이와 함께 S&P는 미 정부의 재정 적자와 관련해 장기적 구조적 이슈들을 지적했다.

이번에 무디스가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재정 적자 이슈가 언급됐다.

무디스는 "경제 불평등이 심화하면서 저소득층을 위한 사회적 지출이 늘어나야 하고 이는 적자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디스는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금 증가 등의 정책은 오히려 불평등을 악화시킬 것"이라면서 "불평등은 이미 문제가 되고 있지만 여기서 상황이 더 악화한다면 심각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무디스는 금융위기 이후 저소득층이 더 큰 영향을 받으면서 미국 내 불평등이 더욱 심해졌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 20년간 미국의 상위 10% 소득자들은 자산이 평균적으로 200% 증가했지만, 하위 40% 소득자들은 오히려 임금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했다.

무역 세계화와 기술의 발전 등이 저임금 노동자를 대체하는 것, 교육비 상승, 상류층들을 돕는 퇴행성 세금 정책 등이 불평등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디스는 이러한 소득 불평등은 더욱 악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에 통과된 미국 세제개편의 경우 고소득층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것이라고 무디스는 전했다.

여기에 학자금 대출의 부담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무디스는 "학자금 대출 부담이 심해지는 것이 젊은 가계들이 자산을 축적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