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예방적 차원…美 재무부와 긴밀히 협조 중"

"IMFㆍWB 등과 국제공조 틀 안에서 北 지원 논의"



(발리=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20∼21일 국책은행과 시중은 행 등 7개 은행과 컨퍼런스 콜을 열고 대북제재 준수를 직접 요청한 것과 관련,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 재무부로부터) 당연히 통보받고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가 국내 은행과 직접 접촉해 대북제재 준수를 요청한 것이 매우 이례적이어서 우리 정부가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를 찾은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3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미 재무부와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여러 가지 보안 문제로 일일이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사전에 저희에게 연락이 있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과의 경제협력 시 국제사회의 공조가 필요하다는 예방적 성격에 따라 은행들과 컨퍼런스 콜을 통해 논의했으면 하는 미 재무부의 바람에 따라 은행들과 얘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의 경제제재와 관련해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을 충분히 알고 있어서 별문제 없이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대화한 것이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금융회사들이 미국으로부터 세컨더리 제재를 받을 우려는 없느냐는 질문에 김 부총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남북경협과 관련해 여러 차례 말한 것처럼 국제사회의 공조가 필요하고, 차분하고 질서 있게 준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므누신 재무장관과도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고,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은행들도 안에서 (남북경협 관련) 준비를 하고 있어서 (미 재무부가) 직접 대화를 원했고, 사전예방적 소통이 필요했으면 했던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거듭 설명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남북경협과 관련해서도 므누신 장관과 "당연히 얘기했다"고도 했다.

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김용 세계은행(WB) 총재와도 얘기를 나눴다고도 밝혔다.

김 부총리는 라가르드 총재를 만나 남북ㆍ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완화하고, 북미 관계가 개선 등 획기적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북한의 개혁ㆍ개방과 국제사회로의 진입에 있어서 IMF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북한이 향후 비핵화 이후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기구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기 위해선 IMF에 가입하는 게 선제로 이뤄져야 한다.

김 부총리는 "IMF에 가입하려면 국내총생산(GDP)ㆍ무역 규모 등 투명한 통계나 경제 상황에 대한 조사 등이 있어야 한다"며 "상당히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김용 총재와도 만나 "북한 제재 등 북한 관련 상황의 진전을 보아가면서 국제사회의 동의를 전제로 적절한 시기가 되면 북한 개발지원을 위해 WB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비핵화라든지 국제사회 공조 측면에서 예측되는 여러 시나리오 등을 두고 원론적인 수준이지만 주요 국제기구 수장들과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국제사회 공조 틀 범위 내에서 원론적인 수준에서 얘기를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