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만들 수 있다면 뭐라도 하겠다"

"최저임금 차등화 검토 필요…간단한 문제는 아냐"

"대기업 또 만날 것…두세 곳 압축, 롯데는 포함 안 돼"



(발리=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정부가 고용 악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을 고려, 체험형 인턴 등 단기 일자리를 만들려고 공공기관을 동원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두 달짜리 일자리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를 찾은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3일(현지시각)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일자리 문제만 생각하면 가슴에 숯검댕이를 안고 산다고 했다"며 "일자리 한 개라도 더 만들 수 있다면 뭐라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용이 엄중한 상황인데 정부가 가만히 있어야 되겠느냐"고도 했다.







정부는 실업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 악화 상황이 지속하고, 동절기 일자리가 감소할 것을 우려해 청년ㆍ신중년ㆍ어르신 등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벌인 결과 올해 안에 5천 명 정도의 청년 인턴을 추가로 채용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 인턴은 짧게는 2개월, 길게는 7개월 정도의 일자리여서 고용지표 개선을 위해 세금을 들여 또 단기 일자리를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과거처럼 제방을 쌓는 것과 같은 공공 단기 일자리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다"며 "실업자의 고용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실업급여 기간도 늘렸고, 전직 훈련도 시켜야 하는 데 같은 돈이라도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재정을 들여 일자리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공공기관 중에 연말까지 불용 되거나 이ㆍ전용되는 예산 등 쓸 수 있는 재원을 갖고 하는 것이어서 새롭게 재정이 투입되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분야 일자리는 수요 측면에서 필요한 곳들이다"며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플랫폼 경제 등의 기초는 데이터다. 데이터 수집과 생산, 유통과 축적 등에서 부족함을 느껴 이 부분에 대한 일자리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또 신중년의 경우 실직을 하면 자신의 능력을 잃게 되는 이력 현상을 겪게 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기 전문 분야로의 재취업이 어렵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자기계발, 경력 개발의 기회를 주고,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달짜리 일자리 만들고 싶지 않다"며 "가능하면 더 길고 충분히 항구적인 일이 됐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한 기간 동안 이력 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9월 취업자 수가 4만5천 명 늘어난 것으로 나온 데 대해서는 "7월ㆍ8월보다 개선됐지만, 고용상황은 엄중하다"며 "지금의 고용 결과만으로도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금도 경제 상황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싶지 않다"고도 말했다.

또 "일자리 문제 해결과 혁신성장 모멘텀 만드는 것이 제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할 일이 산적해 있고 의연하게 매진할 것이다.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최저임금과 관련해선 지역별, 업종별, 연령별 차등화에 대해 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밝혔다.

하지만 김 부총리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며 "사회적 합의와 국회의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차등화 등의 개선을) 검토해야 하는 것은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 다만, 워낙 민감한 문제여서 공식적으로 공론화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며 최저임금 개편 과정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대기업을 직접 방문하는 데 대해 일각에서 지적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앞으로도 만날 것"이라는 말로 대신했다.

김 부총리는 "지금까지 대기업 다섯 군데 갔는데 그보다 훨씬 많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만났다"면서 "중소ㆍ중견기업, 벤처뿐 아니라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성장의 구심점은 민간이 돼야 하고,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앞으로도 일정을 봐서 (대기업 방문을) 계속할 것이다"며 "실무자들이 다음에 방문할 곳으로 두세 개 정도 압축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롯데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혁신성장과 관련해 어디를 가리고, 안 가리고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