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중소업체를 상대로 불공정행위를 일삼고 있다는 주장이 잇달아 제기됐다. 또 일부 정무위원회 위원들은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증인으로 나와 해당 문제에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현대차의 불공정행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차가 전기버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기존 버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지배력을 이용해 운수회사에 현대차 전기버스를 사도록 강요하고 있다"며 "또 중소기업 영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대차가 직접 운수회사를 압박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계열사를 동원해 압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 의원은 "현대모비스를 통해 부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현대캐피탈을 통해 할부조건을 완화해 주면서 다른 회사 버스를 구입할 계획을 포기시키고 있다"며 "이는 불공정행위 아니냐"고 말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현대차 납품업체 영업이익률이 1~3%밖에 안 된다"며 "제일 높은 게 5%"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영업이익률 10~15%를 올릴 때 납품업체는 낮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며 "납품업체 중에서 현대차에 납품하지 않고 자사 브랜드를 팔고 있는 회사를 보면 이익률이 11%, 14%, 19%로 높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유럽과 일본에서는 부품업체 이익률이 높다"며 "부품업체 이익률이 완성차업체 이익률보다 높은 경우도 있다"고 했다.

그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증인으로 나와 이 문제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좀 더 세세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듣기 위해 실무자를 증인으로 채택했다"며 "하지만 피해자가 증언하고 있는데도 정재욱 본부장은 단가 후려치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재욱 본부장은 구체적인 피해 보상방안에 대해서도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며 "오는 25일 종합감사에서 책임 있는 답변을 듣기 위해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병두 정무위원장은 여야 간사가 종합 국감에서의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의 증인채택 여부를 결정해달라고 주문했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