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중장기적으로 가계대출 증가율이 명목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근접하는 수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계부채 증가율이 어느 정도가 적정할 것인지 여러 근거와 기준점이 있지만 일단 명목 GDP 성장률과 근접한 수준이 돼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보통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가 얼마냐를 따져서 국가 간 비교를 하고 적정성도 논하는데 우리나라의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대출은 세계적으로 높다"며 "그렇게 볼 때 명목 GDP 성장률 정도 가는 게 궁극적으로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표적으로 2017년을 보면 명목 GDP 성장률은 5.4%인데 가계부채 증가율은 8%를 넘었다"면서 "2015년과 2016년에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두 자릿수로 각각 10%와 11%를 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한국은행이 지난달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2009~2016년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증가속도(부채 증가율-소득 증가율)는 3.1%포인트였다.

반면 같은 기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은 0.4%포인트에 불과했다.

최 위원장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은 작년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GDP 성장률도 낮아지니까 격차를 좁히는 데 한계가 있다"며 "주택시장 안정대책, 은행 예대율 규제 등 정책 수단과 함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관리 방안이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