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감사원의 권고에도 해외사무소를 더 줄이지 않기로 했다.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현지 금융당국과의 협력 강화 등 금융당국의 역할이 커지는 상황에서 해외사무소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1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내년도 경영계획에 해외사무소 축소안을 담지 않기로 했다. 미국과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무소 인원 축소도 검토했지만, 이 역시 현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해외사무소를 더 축소할 계획이 없다"며 "해외사무소 인력 또한 더 줄이지 않고 현 규모를 유지하면서 감사원의 지적 사항은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6월 홍콩사무소를 폐쇄했으며 현재 중국과 미국을 비롯해 영국 런던, 독일 프랑크푸르트, 일본 동경, 베트남 하노이 등 해외사무소 7곳을 두고있다.

홍콩의 경우 중국 상해에서 업무를 분담할 수 있어 사무소를 없애도 타격이 작았지만, 다른 곳의 사무소를 추가로 줄일 여력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감사원은 지난해 금감원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해외사무소 운영 문제를 지적했다.

감사원은 해외사무소가 수집한 업무정보 및 조사자료 대다수가 인터넷 등 국내에서도 충분히 수집 가능하다는 점, 금감원의 기본 직무가 금융기관 감독·검사이고 이에 따라 외국 감독기구들도 해외사무소를 거의 운영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들어 해외사무소의 전면 정비 및 폐지 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보고서 실적만으로 해외사무소 가치를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해외사무소는 현지 금융당국 및 정부와 정보교환 등 협력하며 현지 법과 제도를 사전에 파악하고 사전에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무형의 성과들이 대다수라고 주장한다.

특히 국내 금융기관들의 해외진출이 많이 늘어난 만큼 할 일도 많아졌다. 인도, 동남아시아 등 국내 금융사들이 진출을 희망하는 나라의 진입장벽이 높다 보니 금융당국이 나서 인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커지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해외 투자와 진출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현지에 금융당국의 지원 조직조차 없다는 건 국가적 손실이라는 얘기다.

또 한 번 철수한 나라에 또다시 진입하려면 처음 진출보다 3~4배 넘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에 함부로 발을 빼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해외사무소 필요성을 피력했다.

윤 원장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감사원에서는 해외지점 수가 많다고 지적했지만 그럼에도 해외조직은 더 필요하다"며 "감사원의 지적 사항을 개선해 해외사무소를 개설하는 방향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감사원의 지적을 이유로 정부의 신 남방정책과 그 필요성에 반대로 움직이는 것은 우려스럽다"며 "금감원은 국가적으로 필요한 일은 소신 있게 감사원을 설득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