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 대출규제 고삐를 바짝 조이면서 주택담보대출 출시를 준비 중인 인터넷전문은행들도 '신중 모드'에 들어갔다.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설계하려면 대출규제를 전산 시스템에 반영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규제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어 이 작업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8일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열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관리기준과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에 이어 은행권 대출을 옥죄는 고강도 규제가 또 한 번 추가되는 셈이다.

DSR은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눠 계산하며, 차주의 종합적인 부채상환 능력을 따지는 지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등 은행의 성격 따라 관리비율을 차등화하고, 고(高) DSR 기준에 대해서는 복수의 관리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RTI는 부동산 임대업자의 연간 임대소득을 연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현재는 주택에 1.25배, 상가 등 비주택에 1.5배를 적용하고 있다.

금융위는 대부분 은행들의 RTI 가이드라인 준수가 미흡한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요 신사업 중 하나로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을 구상 중이었던 인터넷전문은행들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달 은산분리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등 신사업 추진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대출규제 강화에 막혀 논의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의 한 관계자는 "점점 복잡해지는 대출규제를 전산 시스템에 반영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비대면 대출상품의 특성상 더욱 정교하게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은행들도 받아야 할 서류가 늘어나고 있고, 대출상담 업무 역시 까다로워지고 있다"며 "비대면으로 상담 업무 등을 소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출범 이후 주택담보대출 출시 계획을 거듭 밝혀왔다.

특히 케이뱅크는 지난해 9월 경영전략 설명회에서 100% 비대면 신청이 가능한 아파트 담보대출을 작년 말까지 선보이겠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출시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출시에 대해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수익 확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상품이란 점에선 이견이 없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1월 비대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선보였다. 9·13 부동산 대책에 따른 전세보증 요건 강화에도 비대면 대출을 중단 없이 운영할 계획이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