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6일 미국 재무부가 국내 은행과 콘퍼런스콜을 열어 대북제재 준수를 요청한 것과 관련 "사전 보고를 받아 알고 있었지만, 주무부서가 아니므로 언급하기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서울국제금융콘퍼런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보여준 애매모호한 태도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도 국감 전에 사실을 알고 있었다"면서도 "금감원은 주무부서가 아니기에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요청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국감에서 이 문제와 관련된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 데 대한 논란을 진화하기 위한 발언으로, 사실관계는 파악하고 있었지만, 금감원장으로써 언급하기 부적절해 답변을 자세히 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김동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번 콘퍼런스콜과 관련 "당연히 사전에 연락을 받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의 금강산 지점 개설과 관련해서도 윤 원장은 "주무부서가 아니기에 언급하기 부적절하다"면서 답을 피했다.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작업이 이달 안에 마무리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처리할 것"이라며 "최근 전산장애나 해킹 등 사건과 전환 인가심사와는 같이 살피는 것은 아니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은행은 지주사 전환을 위해 금감원으로부터 인가심사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늦어도 다음 달 중 심사를 마치고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안건을 상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금융사에 대한 경영간섭이 지나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시각으로 봐야 한다"며 "문제가 있으면 개입을 안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당연히 소비자 보호 기조는 유지할 것"이라며 "금감원의 의욕이 앞선 부분이 있지만 나쁜 방향은 아니니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