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회사 '독식'보다는 고른 '분배' 가능성에 무게



(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총예산 1조7천억원에 달하는 정부 국가재난 안전망 사업이 이동통신 3사에 골고루 배분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재난망 구축사업을 담당한 사업자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될 재난망 사업자는 A, B, C로 3개 구간별 경쟁입찰로 구간별 1개의 통신사가 선정된다.

예산 규모로 보면 A구간은 서울특별시와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세종시, 경상북도, 충청남도, 제주도를 포괄하는 지역으로 4천25억원, B구간은 경기도와 광주광역시, 강원도, 전라북도, 전라남도로 3천120억원, C구간은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남도로 1천877억원 수준이다.

정부는 총 9천억원 가량을 초기에 투입하고 사업진행에 따라 8천억원을 추가 투입해 총 1조7천억원 규모로 사업을 진행한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구간별로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다. 이통사 모두 3개 지역에 모두 입찰했다.

우선협상대상자는 구간별로 1개 통신사가 선정되고 정부의 평가결과에 따라서는 이통사 1곳이 여러 지역을 차지할 수 있다.

A구역을 따낸 사업자가 전체 운영권한을 갖는다면 B구역은 구축해야 할 기지국 수가 많아 운용수익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3개 구역을 이통사별로 사이좋게 나눠 가져도 A구역과 B구역을 차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사업성에 유리하다.

SK텔레콤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지국을 보유하고 부산도시철도, 김포도시철도 등을 구축한 경험이 있다.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재난망 구축사업에도 참여했다. KT는 지난 2015년 조달청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제1사업 계약을 체결하며 노하우를 쌓았다. 이번달 경부선 고속철도 LTE 사업 우선협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지하철 2호선과 5호선의 LTE 사업을 수주했다.

업계에서는 이통사 3곳이 각 지역을 나눠서 수주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어느 사업자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A사업자를 차지할지 관심이다.

이통사 한 관계자는 "이통사별로 최소한 1곳의 사업자는 맡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가장 예산 규모가 큰 사업권을 따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복수로 선정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고 전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