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미국 재무부가 한국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은 데 대해 외환당국이 안도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8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아 외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는 그간 미 재무부를 상대로 우리 정부의 외환시장 정책 투명성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해 온 만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우려가 크지 않았다고 봤다.

하지만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촉각을 곤두세웠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2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양자 회담을 하고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에 지정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13일 기자들을 만나서도 "므누신 장관이나 미 재무부에서도 충분히 이해했다고 생각해 비교적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미 재무부는 주요 교역상대국의 환율정책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를 2015년 교역촉진법상 심층분석대상국 또는 1988년 종합무역법의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지난 4월 환율보고서 평가와 동일하다.

우리나라는 대미 무역흑자, 경상수지 흑자 등 두 개 요건을 충족해 관찰대상국으로 분류됐고, GDP 3% 이상의 달러 매수 개입 요건에는 해당하지 않았다.

특히 이번 환율보고서에선 한국 정부의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계획에 대한 평가가 포함됐다.

재무부는 내년 3월부터 한국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내역이 공개되는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