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권에 특화된 노사정 협의체가 이달 중으로 출범할 것을호 보인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이달 내로 금융권 노사정 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준비위원회를 발족할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이는 지난 12일 경사노위 대표자회의에서 금융을 포함한 공공기관·보건의료·해운업 등 4개 업종별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업종별 위원회는 각각 노동자·사용자·정부 측 대표자 또는 대표기관에 공익위원들이 더해진 4자 협의체로 구성된다.

금융권 노사정 위원회는 우선 은행권 중심의 분과 위원회로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을 중심으로 산별교섭 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위원회에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소속의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사무금융연맹은 아직 참여하지 않았다.

두 조합의 경우 카드, 보험, 증권 등 업종이 다양한데다 업종별 대표자인 협회도 각각 존재해 단일화된 입장을 내기가 쉽지 않아서다.

정부 측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참여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기획재정부도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노사정 틀을 어느 정도 확정한 금융권 노사정 위원회는 현재 공익위원들을 선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익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해 3~4명 규모로, 노사정 측에서 각각 추천하는 형태로 위촉될 예정이다.

특히 공익위원의 경우 객관성을 담보해야 하기 때문에 학자나 시민단체 등 외부 전문가 중심의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노측과 사측이 언급하는 인사 간에 이견이 큰 경우도 있어 논의가 길어지고 있다.

금융권 노사정 위원회는 준비위를 발족하고 나면 경사노위 차원에서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본격적으로 세부 사안 논의에 나선다.

기존 금융노사 협의와 달리 전 금융권을 아우르는 공통 이슈가 논의될 예정으로, 일자리 창출이 주요 사안이 될 가능성이 크다.

노조 측 관계자는 "정부가 청년 실업이나 일자리 창출 문제를 해소하고 싶어하지만 노사에만 맡겨놓아서는 문제가 해결되기 쉽지 않다"면서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든지 노사간에 거론되는 방식 중 정부가 어떤 걸 지원할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드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파견직·용역직·외주 등 저임금 직군에 대해 실효성 있는 논의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직군별로 노조가 조직된 데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으로 소속이 달라 협의가 쉽지 않았지만 업권별 위원회를 통해 금융업권 노조라는 큰 틀에서 하나로 묶일 수 있기 때문이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