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맞춤형 일자리 확보 대책은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특히 일자리 늘려 고용을 단기간에 개선시키기 위한 통계조작의 의도는 추호도 없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확보 대책과 관련 "지난 9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나온 여러 대책 중 하나다"며 "청와대에서 요청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노동의 공급 측면에서 보면 청년은 자기 계발이나 경력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런 기회를 (공공기관의) 필요한 부분과 결부시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공공기관을 압박해 일자리를 만드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공공기관에 필요한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려는 것으로 엄중한 고용상황을 볼 때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공급 측면에서 보면 공공기관에 필요한 일자리다. 수요측면에서 보면 실업자 100만이 넘고 청년실업자 사상최대다"며 "기한이 어찌 됐든 공공기관에서 경력관리하고 자기 계발 기회가 주어지는 게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통계를 어떻게 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이런 일자리도 만들어서 뭐든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은 경제위기 시 고용불안에 대응하기 위한 좋은 대안으로 과거 정부에서도 비슷한 대책들이 있었다는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질의에는 "과거에도 그런 정책들이 추진됐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