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0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을 좀 더 지켜보기로 했다.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금융안정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혀, 금리 인상이 가까워졌음을 암시했다.

한은은 18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기준금리는 지난 11월 1.50%로 인상된 후 11개월째 동결 기조가 유지됐다.



◇ 성장률 0.2%p 하향 조정…내년에도 2.7% 성장 그쳐

한은은 이날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7%로 지난 7월 전망치인 2.9%에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물가는 1.6%로 지난 전망을 유지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2.7%로 지난 7월 전망보다 0.1%포인트 낮췄다. 내년 물가는 1.9%에서 1.7%로 0.2%포인트 내렸다.

통화정책방향에서는 '견실한 성장세'라는 표현을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로 바꿨다.

이 총재는 성장률을 0.2%포인트나 낮춘 이유로 2분기 실적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이 수준이 잠재수준에서 볼 때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 변동성이 많이 축소되면서 경기 국면 판단이 더 어려워진 건 사실이라면서도, 경기가 통화정책을 할 때 주된 요인이라고 밝혔다.

그는 거시경제 판단 위에 금융안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 금융안정에 역점…'신중히' 문구도 삭제

이 총재는 금융안정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통화정책방향에서도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다"며 지난달까지 유지된 '신중히' 표현이 삭제됐다.

그는 "거시경제가 안정된 흐름을 보인다고 한다면, 금융불균형이 쌓이고 있어서 그 점에 대해서 통화정책을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여전히 소득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신중히' 문구 삭제에 대해 이 총재는 "(문구가) 빠졌을 경우 어떻게 해석할지를 생각해서 뺐는데, 잠재성장률 수준에 물가목표에 가까운 물가라면 금융안정에 유의해야 하는 단계에 좀 더 가까워진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다만 금융불균형 해소를 통화정책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금융불균형 문제는 거시건전성 정책, 조세정책, 소득정책 등 여러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며 "통화정책만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화정책에서 금융안정 상황을 고려하지만, 다른 정책이 어떤 효과를 내고 있고, 그에 따라 금융안정 상황이 어떤지를 다른 정책과 같이 놓고 판단하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 내달 금리 인상 시그널…내년 인상 여부는 신중

이 총재는 통화완화 축소 기조에서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금리를 인상한 후 기조가 유지되는 셈이다.

이 총재는 올해 성장률을 2.7%로 낮췄지만, 여전히 잠재성장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해석이다.

그는 "잠재성장률 수준에 물가목표에 가까운 물가라면 금융안정에 유의해야 하는 단계에 좀 더 가까워진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정책 여력 확보도 한은의 금리 인상 이유로 꼽혔다.

그는 "지금이 완화 기조라고 한다면, 정책 여력 확보의 필요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는 건 부담이다.

이 총재는 "미국이 12월에 금리를 올리고 내년에도 인상 기조가 지속하면 국내 금융시장에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