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증권가에서 휴면계좌를 이용한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예탁결제원도 국정감사에서 해당 문제에 대한 추궁을 받게 될 전망이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다. 이 사장은 휴면계좌 유용, 방만 경영 논란 등에 대해 해명할 예정이다.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예탁결제원이 지난 2004년부터 고객의 휴면계좌 주식을 임의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휴면주식 160억원가량을 잡수익으로 편성해 각종 사업비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예탁결제원은 2004년 서울지방국세청 세무조사에서 장기 미반환 휴면주식을 `잡수익`으로 편성하도록 조치 받았다는 해명을 내놓은 상태다.

금융투자업계에서 주식 등 휴면성 증권투자재산을 둘러싼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다. 자칫 횡령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휴면성 증권투자재산에는 증권계좌, 미수령주식 및 배당금, 실기주과실(주식을 출고한 투자자가 권리 기준일 이전에 명의개서를 하지 않은 주식에서 발생한 배당금이나 주식) 등으로 구성된다.

실제로 올해에도 고객 휴면계좌 등에서 횡령사고가 발생했다. KB증권 한 직원이 휴면계좌를 통해 3억원가량을 횡령했고, 이 직원은 면직 처리와 함께 검찰에 고발됐다.

A 증권사 관계자는 "장시간 거래가 없는 현금 보유계좌의 자금 무단 인출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고객 계좌 접근권이 있는 결제부 등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의 도덕적 해이, 허술한 내부통제시스템, 고객 정보 보호 소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증권 유관기관들도 꾸준히 '휴면성 증권투자재산 주인 찾아주기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등 증권사도 최근 고객 안내를 통해 캠페인 내용을 고지했다.

B 증권사 관계자는 "잊을 만하면 횡령 등 금융사고가 터지고 있는데, 이는 증권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 저하로 직결될 수 있는 문제"라며 "무엇보다 업계의 자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