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다음 달에도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일부에서 제기됐다.

국내 경기가 부진한 가운데 대외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19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린 전일 국고채 3년 금리는 4.2bp 내려 1.981%를 나타냈다.

금리 스와프(IRS)도 역외와 국내 모두 오퍼(매수) 우위를 보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동결 후 강한 매파 기조를 보이지 않아 채권시장의 강세 분위기가 짙어졌다고 참가자들은 전했다.

전일 금통위 기자간담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0월보다 11월이 더 유리하다는 판단에 금리를 동결한 것이 아니라 이번에는 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답했다.

향후 통화정책 행보에 여지를 남겼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A 증권사의 채권 중개인은 "금통위 기자간담회를 보고선 11월에도 못 올릴 수 있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꽤 있는 것 같다"며 "강세가 가팔랐다"고 말했다.

B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총재가 이달 금리 인상을 안 한 이유로 대외불확실성을 지목했지만, 이탈리아와 미·중 무역전쟁 우려 등 향후 대외 위험이 축소될 것이라고 볼만한 근거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전일 대외리스크가 요즘은 서로 표면 위로 드러나 상승작용을 하는 등 불확실성이 상당히 높아졌다며 그런 상황이 거시경제뿐 아니라 금융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 한 번 더 지켜보자는 뜻에서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연내 금리 인상 전망이 약화해 시장 금리가 더 내릴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C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국고 3년 금리가 1.80%대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며 "경기둔화 흐름이 뚜렷해지고, 대외불확실성이 커지면 인하 얘기까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전일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2.7%로 낮췄다. 종전 2.9%와 2.8%에서 하향 조정된 결과다.

소시에테제네랄(SG)은 내년 한국 성장률이 2.4% 수준까지 떨어질 것으로 봤다.

다만 글로벌 통화 긴축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시장금리가 크게 내리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D 시중은행의 스와프 딜러는 "국고 3년 기준 적정 금리는 2.05% 정도라 생각한다"며 "미국 등 주요국이 긴축 기조를 보여 국내도 한 차례 금리 인상 후, 추가인상 우려가 일부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국고 3년 최종호가수익률(적색)·기준금리(흑색)·두 금리 스프레드(맨 아래 실선) 추이, 출처:인포맥스(화면번호:4419)>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