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나자마자 국정감사가 예고됐다.

이번 국정감사에는 한은의 저금리책임론이 논쟁의 중심에 설 전망이다.

여기에 가계부채 누증과 내외금리 차 확대에 따른 금융 불균형, 내년 경기 진단 등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1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오는 22일 이주열 한은 총재와 금통위원, 집행간부는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다.

국정감사에는 한은의 저금리책임론이 불거질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부동산 가격 급등 원인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박근혜 정부 당시 기준금리를 지나치게 내린 게 지금의 집값 급등으로 연결됐다고 주장한다.

1.25%까지 낮춘 기준금리가 유동성 과잉으로 연결되고, 부동산시장으로 돈이 급격하게 몰렸다는 논리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8월 30일 "시중 여유 자금이 너무 많아서 투기 자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부 장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들도 이 논리에 맞장구를 쳤다.

국감에서는 한은이 지난 정권 때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낮출 필요가 있었는지, 향후 대응은 어떻게 할지에 대한 논란이 나올 수밖에 없다.

지난해 한은은 국감에서 기준금리 인하 이유로 국내 경기 성장세 악화 전망, 저물가 우려, 지정학적 리스크, 세월호 및 메르스 사태 등 예상치 못한 경기 충격을 이유로 꼽기도 했다.

이주열 총재는 18일 금통위에서 주택가격 안정을 위한 금리 인상 필요성에 대해 "통화정책에서 주택가격을 포함한 자산가격을 같이 들여다본다. 그러나 통화정책은 주택대책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통화완화정책을 오래 하다 보면 하나의 자산가격 상승 요인이 되지만 주택가격은 금리 외에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국감에서는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내외금리 차 확대와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 대비책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최근 미국 금리 상승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국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이 총재는 "이에 미국과의 금리 차가 금융 불안의 원인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도 "미국이 12월에 기준금리를 올리고 내년에도 인상 기조를 이어가면 국제금융시장에 영향을 주고 투자 형태에도 영향을 줘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은이 올해 성장률을 2.7%로 0.2%포인트나 낮춘 이유와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한 질문도 쏟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 총재는 2.7%도 잠재성장률 수준이라고 언급했지만, 경기 하방 리스크에 대한 추가 설명이 불가피하다.

그 밖에도 이달 금리 인상을 주장한 이일형, 고승범 금통위원에게 금리 인상을 주장한 이유에 대한 질문도 나올 수 있다.

한 금융시장 관계자는 "이 총재가 금통위에서 11월 금리 인상 시그널을 명확하게 주지 않았다는 비판이 많았는데, 다음 주 국감에서 이 총재가 좀 더 명확하게 알려줄지 관심이 많다"며 "특히 저금리 책임론에 대해 어떤 말을 할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