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유사투자자문업체의 수가 약 2천 개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금리 상황에서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이지만, 피해 사례 역시 크게 늘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에 투자자문업자 신고를 한 업체는 약 1천932곳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약 1천596개에서 10개월 새 400여 곳이 새로 생겨난 것이다.

지난 2013년에 1천200개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 폭이 가파르다.

이처럼 유사 투자자문업체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저금리 속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수요가 많아진 영향이 크다.

당국에 신고만 하면 돼 설립이 쉬운 점도 자문사의 수가 급격히 늘어난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업체의 수가 늘어난 만큼 피해사례와 구제신청도 크게 늘어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유사투자자문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지난 8월까지 784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3년 73건에서 10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1년간 발생했던 475건도 이미 넘어섰다.

피해유형별로는 계약해제·해지, 청약철회, 계약불이행 등 계약 관련 피해가 507건(64%)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당행위 275건(35%)으로 두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금감원도 지난 8월 말 유사투자자문업 투자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투자자 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하지만 늘어나는 피해사례에도 뚜렷한 대책 마련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영업을 위해 별도 자격 요건이 필요하지 않은 만큼 감독 당국도 이들 업체를 조사하거나 감독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사투자자문업의 급증이 최근 한두 해의 일이 아니다"며 "2012년부터 금융당국이 그 문제를 인지하고 대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책은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리 사각지대인 유사투자자문업에 대해 금융당국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투자자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는 경고 이상의 투자자 보호를 위해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