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해외 조사·연구기관에서 언급하는 임계치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2일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017년 97.5%였다.

2015년 91%에서 2016년 95.4%, 지난해에는 97.5%까지 꾸준히 상승했다.

세계경제포럼(WEF)과 국제결제은행(BIS) 등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가계부채의 소비제약 임계치는 GDP 대비 60~85%로 알려졌다.

한은은 가계부채의 GDP 대비 적정 임계치는 통일된 기준을 쓰기에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스템 위기 초래, 소비 및 성장 제약 등의 측면에서 가계부채의 적정비율을 산정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국가마다 경제여건, 부채구조 등이 달라서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기가 어렵다.

한은은 "금융시스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가계부채 비율은 부채구조, 차주 및 담보 특성뿐만 아니라 나라별로 주택시장 상황 등에 영향을 받는다"며 "특정 임계치를 산출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부채 증가가 소비 및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임계수준도 국가별로 다를 수밖에 없다"며 "연구방법론 등에 따라서도 추정결과에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북유럽 국가의 경우, 가계부채 비율이 국제적 기준을 웃돌고 있지만, 가계소비는 안정적인 모습을 지속하고 있다"며 "분석 방법뿐만 아니라 가계복지 수준 등에 따라서도 소비를 제약하는 임계치가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