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관련 정보 유출건 조사 결과 발표..SNS 기업에 첫 조치

"유저와 충분히 소통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데이터 삭제 하라"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일본 정부는 22일 페이스북이 유저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도록 지시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교도에 의하면 일본 정부 산하 개인정보보호위원회(PIPC)가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은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교도는 PIPC가 소셜 미디어 대기업에 이런 지시를 내린 것이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PIPC는 페이스북 유저 8천700만 명의 개인 정보가 美 대선과 관련해 영국 데이터 분석회사 케임브리지 어낼리티카로 넘어간 것으로 올해 초 드러난 데 대해 영국 당국과 함께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이런 조치를 취했다.

위원회는 페이스북의 유저 정보 관리가 미흡하며 이 건에 대해 페이스북이 유저들에게 해명한 내용도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이런 조치를 한 것이라고 교도는 설명했다.

PIPC는 이 정보 유출로 일본 내 페이스북 유저 최대 10만 명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페이스북이 이 문제와 관련해 유저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설사 유출 정보가 악용되지 않았다고 해도 삭제하도록 지시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2천900만 개의 개인 계정이 지난달 해킹된 데 대해서도 페이스북이 조사해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교도는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도 촉구했다고 지적했다.

jks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