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특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문제로 공방이 이어지면서 정작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질의가 뒷전으로 밀렸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집중적으로 추궁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직장 내 친인척이 있다고 답한) 11.2%에는 물론 기존 사람도 들어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10명 중 1명이 친인척이라는 게 정상적 공기업의 채용형태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상훈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인사처장이 정규직 전환된 본인 배우자 명단을 누락해 직위 해제된 상황이라 단순한 의혹 수준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듯하다"며 설문조사 방식, 내용 등 구체적인 내용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 등은 "먼저 입사하신 분이 있고 친인척이 나중에 입사하는 건데 이렇게 따지면 비율이 5.6%로 낮아진다. 먼저 입사한 분은 아무 문제 없다. 각각 입사했다가 사내커플 됐으면 그분들은 빼야 한다. 11.2%라고 하니 '열 명 중 한 명도 넘네'라고 일반 국민이 이해해 걱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비리 공세 속에 간간이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분양원가 공개에 대한 소신을 묻자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주거 문제와 관련해 그는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것은 공공임대주택의 대량 공급"이라며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체 주택 중 10% 정도 공공임대가 되면 부동산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잦은 충돌에 대해서 박 시장은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기조와 방향은 같다고 생각이 된다. 일부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협의하고 조정해나가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그린벨트는 법률에 나와 있듯이 도심화를 방지하면서 환경적인 부분을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지나친 도시 확장에도 효과가 있다"며 "미래 세대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제한적으로 봐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 집값이 국토 균형발전과도 연동된다"며 "국회가 서울에 있으니 균형발전이 잘되지 않는데 국회도 세종시로 가는 게 어떤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