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내년부터 적용되는 카드수수료 적격비용(원가) 산정을 앞두고 카드사들의 실적 발표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번 주부터 발표 예정인 카드사들의 3분기 실적이 수수료 인하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카드업계는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관련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쟁점사항을 논의했다.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의 핵심 의제는 내년 1월부터 적용 예정인 새로운 수수료율 체계이다.

카드수수료율은 2012년 여신금융전문법 개정을 통해 마련한 산정원칙에 따라 조달금리와 운영·관리비, 마케팅비 등 카드결제에 수반되는 적정원가를 3년마다 조정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계속된 수수료 인하로 추가 인하 여력이 없는 상황이지만 정부 정책의 방향성이 뚜렷한 만큼 추가 인하 결정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현재 정부는 삼일PWC 회계법인으로부터 가맹점수수료 적격비용(원가) 산정 연구용역 결과 받아 검토했고 내년에 새로운 수수료율을 적용을 위해서는 구체인 내용이 확정돼야 한다.

특히 올해 상반기 카드사들의 실적을 놓고 금융당국과 카드사들이 갈등이 컸던 만큼 3분기 실적 추이에도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카드업계에서는 올해 3분기 국내 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의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본격적인 가맹점수수료 추가 인하 영향이 나타나고 저신용자의 대출 연체율 상승에 따른 충당금 적립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올해 카드사들의 3분기 실적에 추석 연휴가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올해 3분기는 9월에 추석 연휴가 끝난 후 월말 결제가 가능한 영업일 수가 27일과 28일 이틀뿐이었기 때문에 신규 연체율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올해 도입된 IFRS 9는 예상손실률로 충당금을 적립하기 때문에 카드사들의 연체율이 소폭 상승해도 대손 비용이 많이 늘어날 수 있다.

카드 관계자는 "3분기 실적에는 추석 연휴 효과로 일시적인 연체율 상승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연체율 상승은 충당금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카드사들의 실적이 예상보다 좋을 경우 카드수수료 인하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실제 금융감독원과 카드사들이 올해 상반기 정반대의 카드사 실적을 발표하면서 갈등이 커진 바 있다.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8개 전업 카드사의 순이익이 8천101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50.9%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관리하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이미 발표된 카드사의 상반기 순이익은 9천669억 원으로 전년 동기 31.9% 감소했다.

양측 기준에 따른 순이익 차이는 2016년 상반기에는 841억 원이었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1천565억 원으로 차이가 크게 확대됐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새로운 수수료 체계 산정을 앞두고 당국과 카드사들의 실적 논란이 있었던 만큼 3분기 실적 추이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