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이 중국의 위안화를 겨냥해 환율조작국 지정 기준을 바꾸면 환율보고서의 신뢰도가 저하될 것이라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전문가들을 인용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정책 담당자들은 또 미국 정부가 기준을 바꿀 때를 가정한 시나리오에도 준비돼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주 발표한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기준을 바꿀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지난 주말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환율조작국 기준 변경과 관련해 "항상 이러한 것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어느 시점에 평가가 바뀌어야 할지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그러나 므누신 장관의 이같은 언급은 미중 무역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는 또 다른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의 메이 신유 연구원은 "므누신 장관은 단지 중국에 대한 압박을 지속하기 위해 기준을 바꿀 수 있다는 열린 태도를 보여준 것이다. 우리가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은 없다"고 말했다.

메이 연구원은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하기 전부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위협해왔다면서 중국은 이같은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같은 위협을 너무 많이 들었다"면서 "그러나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고 해도 우리가 준비되지 않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메이 연구원은 "미국은 이것이 마치 핵무기와 같다는 걸 이해하고 있다. 이는 발사대에 있을 때 가장 강력한 억지력이 있다. 한번 발사되고 나면 양쪽에 모두 재앙"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이 환율조작국 지정의 3가지 기준을 충족하지 않기 때문에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을 특정해 통화정책의 투명성 부족 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의 천 펑잉 연구원은 므누신 장관의 언급은 환율조작국 지적이 재무부의 정치적 업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만약 미국이 기준을 바꾸고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되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하고 싶다는 점이 확실해진다"고 말했다.

이같은 경우 환율보고서의 신뢰도가 심각하게 저해될 것이며 "무역에서 양보를 끌어내기 위해 중국을 협박하는 미국 정부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 말고는" 어떤 의미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고 해도 자동적으로 이에 따른 영향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는 다만 향후 중국에 대한 추가적인 징벌적 조치를 정당화할 뿐이라고 분석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