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중 양국 간에 환율전쟁이 언제든 부각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각심을 드러냈다.

김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특히 지난주 발표된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았으나, 금융시장에서의 위험 요인이 여전히 살아있는 점을 언급했다.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김 부총리는 "미국이 앞으로 6개월간 위안화 절하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혀 양국 간 환율전쟁이 언제든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며 "신흥국 불안과 미국 금리 인상 등 여타 위험 요인과 연계될 경우 시장 충격이 확대될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시간으로 지난 18일 새벽 발표된 환율보고서에선 중국이 이번에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으나 "재무부는 위안화 평가절하를 우려하며 이번 결정을 앞으로 6개월 기간에 걸쳐 신중하게(carefully) 관찰하고 검토할 것"이라고 적시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실물 부문에서 통상 갈등으로 세계 경제 하방 위험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자동차 안보영향 조사 등도 위험 요인이라고 꼽았다. 시기적으로는 미국 중간선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 이벤트가 고비라고 짚었다.

김 부총리는 다만 우리나라 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은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은 확대됐지만, 우리나라 금융, 외환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면서 바깥에서의 영향이 제한되고 있다"며 "외국인 자본 유출 문제도 올해 전체로 약 8조 원 순유입되는 등 비교적 안정적 모습"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가장 먼저 타결한 점, 환율 문제와 관련한 미국과의 협상 등도 좋은 사인이라고 봤다.

김 부총리는 "환 시장에서도 나름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나프타 후속으로 타결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서도 환율 문제가 언급됐지만 우리 경우 선제적 대응을 통해 잘 관리했고 특히 환율보고서에서도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에 지정되지 않는 등 실물·금융시장에서 안정적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시장의 부정적 영향이 파급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혹시 있을 수도 있는 충격이 우리 경제로 확산되지 않도록 한국설명회(IR), 신평사 등에 정보를 제공하는 등 대외신인도 제고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우리 경제 대외협력 다변화, 국내 산업 구조 고도화, 재정 당국의 재정 여력 문제를 포함해 국내 정책적으로도 변동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