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논란이 되는 공공기관의 친인척 특혜채용과 관련해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그러한 일이 발견된다면 엄벌에 처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우선 제기된 것에 대한 사실 조사를 확실히 하겠고, 내용을 본 뒤 조사 확대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의 이러한 입장은 지난 19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고용세습' 논란에 대해 중앙정부 산하의 공공기관까지 조사하겠느냐는 질의에 "검토해 보겠다"고 밝힌 것에서 한 발 더 나간 것이다.

전일 기재부는 "김 부총리가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비리에 대한 대응 방안 검토를 지시했고, 내부에서 검토 중이다"고 밝힌 바 있다.

기재부는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사실관계 조사가 우선될 필요가 있고 구체적인 조사방법 등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종합적으로 내부에서 검토를 진행 중이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맥주 종량세 도입과 관련해선 "국회 조세소위 심의 과정에서 국회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종량세 도입은) 굉장히 검토를 많이 한 사안이다"며 "대중주라 할 수 있는 소주와 맥주 가격을 안 오르게 하는 게 정책의 최우선이다"고 말했다.

그는 "주류업체가 종량세 도입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는데 주장에 일리가 있다"면서도 "(종량세를 도입했을 때) 생맥주 가격이 오르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 캔맥주 가격이 떨어져도 생맥주 가격이 오르면 국민은 오른 가격만 생각할 것이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주류 전체에 대한 종량세 도입 등을 검토해서 정부의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GM이 주주총회에서 국내 연구·개발(R&D) 법인분할을 강행해 의결한 데 대해서는 "정부가 현 단계에서 전면적으로 나선다든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대처하고 있고, 본안 소송이나 법적 조치에 대한 계획도 있는 것 같은데 산은이 일단 처리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