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롯데의 갑질로 피해를 봤다는 분들의 신고 내용을 열심히 검토하고 조사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롯데 갑질 피해자'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가 주최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작년 6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문재인 정부가 달성해야 할 '공정경제', '경제민주화'의 참뜻이 무엇인지를 저에게 묻고 있다"며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사회의 '을'이 공정하게 경쟁하면서 자신의 노력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롯데 피해자의 문제 제기, 공정위에 신고된 사건은 공정위 전체가 잘 알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롯데 갑질 피해자의 목소리를 진정성 있게 경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열심히 검토하고 조사하고 있다"며 "다만 모든 사건에서 피해자가 원하는 만큼 성과를 내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거래법에는 여러 법위반 요건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 요건을 완벽히 충족하지 못할 수 있고, 피해자의 억울함이 공정위 소관법률을 벗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개별 사건을 충실히 조사해 우리 사회의 거래구조나 관행을 공정하게 바꿀 것"이라며 "공정위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여러 정부부처와 협의도 할 것"이라며 "정의당을 비롯해 여야 의원들과도 협의해 갑질을 근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의 상생협력이 중요하다"며 "공정위는 롯데 등 대기업과도 협의해 기업 스스로 상생협력의 거래구조와 관행을 만들도록 유도하겠다"고 했다.

추혜선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롯데그룹의 불공정행위는 거의 모든 사업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까지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대기업의 갑질 유형이 총망라된 '갑질 종합 백화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일을 해주거나 물건을 납품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대가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롯데가 부담해야 할 각종 비용을 떠넘기는 것을 넘어 롯데가 함께 공장을 짓자고 했다가 슬그머니 손을 떼고 '나 몰라라'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추 의원은 "무리하게 쇼핑몰이나 백화점을 출점한 이후 빈 매장을 채우기 위해 강제로 입점시킨 사례도 있다"며 "기존 백화점에 입점해 있던 자영업자에게 다른 백화점에도 입점하지 않으면 장사를 못 하게 하겠다는 협박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늘 갑질 피해자가 겪은 일들을 공유하고 김상조 위원장과 대화하면서 방법을 찾을 것"이라며 "정의당이 피해자의 손을 놓지 않고 함께 가면서 새로운 답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