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에 불만을 드러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연준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한 공격 수위를 높이며 맹공을 이어갔다.

23일(현지시각) 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미국 경제에 '가장 큰 리스크'라고 지목하면서 현재 기준금리는 지나치게 빠르게 오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에게 연준은 가장 큰 리스크"라며 "기준금리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은 금리를 올리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며 "우리가 어떤 위대한 것을 할 때마다 그는 금리를 올린다"고 비판했다.

WSJ이 어떤 상황이 되면 파월 의장을 물러나게 할 것이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모르겠다"며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제로 금리였던 반면 (나는 금리가 높아) 매우 불행하다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제로 금리 여건이었다는 것을 기억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며 전임자와 환경이 다른 점을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파월 의장을 연준 수장 자리에 앉힌 것에 후회하는지에 대해서도 "이런 말 하기엔 너무 이를 수 있지만 아마도"라고 말했다고 WSJ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이론적으로는"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면서도 금리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것이 그의 본심이라고 말했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오랫동안 경제정책을 수립할 때 누려왔던 독립성을 인정하지만, 더 낮은 금리를 원한다는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직접 보냈다는 점도 분명하다고 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지난 1935년 제정된 연준 법은 연준 의장이 "분명한 결격 사유(for cause)"가 있어야 해임될 수 있다고 명시한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것은 오바마 대통령과 경쟁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며 "오바마 대통령 시절 경제성장은 저금리 덕분에 왜곡됐다는 게 그의 주장"이라고 전했다.

미국 기준금리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수년간 제로 수준에 머무른 뒤 2015년 12월부터 천천히 오르기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밖에 약 30분 동안 진행된 인터뷰에서 무역관세과 2차 감세, 사우디아라비아의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사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jhj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