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기본 계획변경, 물가변동 등을 이유로 설계를 변경해 최근 4년간 3천800억원에 육박하는 추가 철도공사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최근 4년간 발주공사 설계변경'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철도건설공사 총 607개 중 101건의 공사에서 설계변경이 이뤄졌다. 전체의 17%다.

이 과정에서 공사비가 3천787억원 늘었다.

사업비 증액 사업으로는 2014년에 발주한 원주~강릉 철도건설 11-2공구 공사에서 412억원 증액됐다. 수서역사 신축공사 262억원, 경부고속철도 대전역사 증축 179억원 등 모두 86건, 4천255억원이 늘었다.

반면 사업비 감액 사업은 15건, 468억원에 그쳤다.

설계변경 사유는 물가변동으로 인한 증액이 2천44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현장여건변동 2천16억원, 지자체 요구 등 민원으로 인한 증액도 239억원 가량이라고 민 의원은 설명했다.

민 의원은 "기본 계획에서 사업비가 조정될 경우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지 못하는 등 공사 지연 우려와 함께 무리한 공정으로 인한 부실시공의 우려도 있다"며 "최초 사업계획 수립 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확한 총사업비와 사업 기간을 도출하고 과도한 사업계획 변경을 통한 추가 예산 부담이나 사업추진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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