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자산재평가를 통해 보유자산을 5조원 이상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자산재평가로 재무구조가 개선돼 공공성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진단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의 보유한 재평가 토지자산은 총 4천611개다. 약 1천112만㎡(314만평)로 현재 금액은 10조4천575억원에 이른다. 구입금액보다 5조4천억원 이상 증가했다.





코레일이 보유한 토지 중 가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용산역이 위치한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 3가 40-1의 12만3천426㎡(3만7천336평) 규모다. 구입금액은 328억원인데 현재 금액은 3천925억원에 달한다.

이외 코레일 분당 차량사업소가 있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225-2의 12만2천579㎡(3만7천80평) 규모 토지가 구입금액 671억 원에서 2천49억원 증가했다.

코레일의 자산재평가는 2013년 3월, 용산 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금융투자'가 부도 처리되면서 촉발됐다. 토지 매각대금 반환 등으로 코레일의 재무상태가 급격히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자산 증가와 함께 부채비율도 떨어졌다. 실제로 코레일의 부채비율은 지난 2014년 410.9%에서 작년 297.8%로 낮췄다.

정 의원은 이러한 자산재평가가 공기업 공공성 회복의 계기가 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공공기관의 높은 부채비율을 이유로 공적 사업을 축소하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확대했다"며 "공공자산을 민간에 헐값으로 매각하는 등 국민을 기만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공자산의 가치를 정확해 평가하면 공공기관의 공공성을 회복할 수 있다"며 "공공기관 보유자산에 대해 일제히 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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