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투기지역만 부동산 전자계약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부 종합감사에서 전자계약시스템 제도를 주택과열지구에라도 적극적으로 도입하자는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안에 대해 "투기지역에 한해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계약자유의 원칙에 반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이를 고려해 의원님 제안이 실현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부산의 청약조정대상지역을 해제해달라는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 요구에 대해서는 "9·13 대책 발표 때 전국 현황을 보고 검토하겠다고 말씀드렸다. 다음 대책 발표 때는 다시 체크해서 발표하겠다. 오래 걸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후분양제 도입이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의 지적에 대해서는 "후 분양 때 소비자가 목돈을 마련하는 문제가 있어서 양 측면 고려해 진행하겠다. 전면적으로 한다는 말씀은 못 드리겠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수도권 지역구 위원들을 중심으로 신도시 조성 때 교통망이 너무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고 "12월에 수도권 택지 발표할 때 광역교통대책 자세히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