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임하람 기자 = 미국 정부가 중국의 국영 반도체 기업인 푸젠진화반도체(JHICC·Fujian Jinhua Integrated Circuit)에 제재를 가했다.

29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푸젠진화반도체에 대한 미국 기업의 수출 중단 등을 포함해 미국과의 모든 사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지식 재산권을 침탈당했다고 문제를 제기한 데 따른 조치다.

WSJ은 푸젠진화반도체에 대한 제재는 미국이 지식 재산권 및 첨단기술을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에서 공격의 수위를 재차 높인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 상무부의 푸젠진화반도체 제재는 해외 기업을 미국 지식 재산권 침해라는 명목으로 제재하는 새로운 선례를 만들게 됐다.

또, WSJ은 미 상무부가 제재 발표에서 푸젠진화반도체가 미국의 군사 시스템용 칩 공급업체의 장기적 생존 가능성을 언급한 점도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미 상무부는 "미국으로부터 유래한 기술인 가능성이 있는 (반도체의) 추가 생산은 미국 군사 시스템에 필수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미 공급업체들의 장기적 생존능력을 위협한다"고 언급했다.

푸젠진화반도체는 중국의 국영 반도체 기업인 동시에 첨단 기술 분야에서 자력갱생하려는 중국 정부의 '중국 제조 2025' 정책에 깊이 관여돼 있는 기업이다.

푸젠진화반도체는 중국 정부가 1천50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기금을 조성해 지원하려는 기업 대상에도 포함된다.

푸젠진화반도체 제재가 올해 초 미국 정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통신기업 중흥통신(ZTE)을 제재한 것과 닮은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4월 미국 상무부는 ZTE가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로 향후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할 수 없도록 했다. ZTE는 미국산 핵심부품의 공급에 차질을 빚으며 문을 닫을 위기까지 처했었다.

미국은 이후 ZTE와의 합의를 통해 제재를 해제했다.

지식 재산권 침해와 핵심기술 이전 등의 문제는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갈등에서 해결을 반드시 요구하는 사안 중 하나다.

앞서 WSJ은 중국이 강제 기술이전과 다른 경제 이슈와 관련된 미국의 우려를 완화할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지 않으면 미국은 무역협상을 재개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주요 외신은 오는 11월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무역협상 관련 합의가 나오지 않을 경우 미국이 중국산 제품 2천570억 달러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경우 미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게 된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