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 스페인이 유럽중앙은행(ECB)이 제시한 국채매입 프로그램을 요청하면 어떤 조건이 부과될지 알아보고자 유럽 당국과 비공식 논의를 시작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미국시간) 이 소식에 정통한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관계자들은 스페인 정부가 공식적인 지원을 요청하기 전에 어떤 부담스러운 조건이 부과될지 알아내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나 스페인이 즉각적으로 지원을 요청할지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스페인의 국채금리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의 여건이 호전됐지만, 스페인은 앞으로 수개월 혹은 수주 내에 투자심리가 악화하고 국채시장의 여건이 나빠질 때를 대비해 구제금융 조건이 얼마나 엄격할지 알아보고자 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스페인 정부 관계자들은 이런 논의와 관련한 언급을 거부했다.

그러나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지난 12일 어떤 조건이 부과되느냐에 따라 스페인의 결정이 달라질 것이라면서 "아직 조건을 알지 못하고 스페인이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있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스페인 정부는 그럼에도 가능한 한 구제금융 조건을 제한하고 싶어하는 상황이다.

라호이 총재와 스페인 정부 관계자들은 이미 유럽연합(EU)과 ECB, 국제통화기금(IMF) 등으로 구성된 이른바 실사팀이 새로운 긴축이나 구조적 개혁 조치를 부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트로이카는 그러나 스페인에 지방정부의 지출을 줄이는 것을 포함해 공공재정에 대한 점검 등 추가적인 노력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이미 중앙정부의 예산삭감 등에 반대한 일부 지방정부 등에서 반발이 예상된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