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 미국 의회가 재정절벽(fiscal cliff)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될 수 있고 시장에서 매우 부정적인 반응이 나올 수 있다고 리처드 피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말했다.

피셔 총재는 "미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을 것이며 시장의 반응은 엄청나게 부정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피셔 총재의 이런 발언은 지난 17일(미국시간) 댈러스 모닝뉴스와 인터뷰에서 나온 것으로 매체는 18일 늦게 웹사이트에 이 내용을 실었다.

피셔 총재는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주 발표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에 반대한다면서 기존의 정책이 효과를 내는지 두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통화정책이 효과를 내려면 시간이 걸린다. 나라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배의 선장인 벤 버냉키 Fed 의장은 기관실을 향해 더 많은 석탄을 넣으라고 소리쳤다"고 말했다.

피셔 총재는 또 Fed 정책의 효과가 점차 떨어질 가능성에 대해서 경고했다.

그는 "매번 효과는 점차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며 일부는 시장에서 다음에 어떤 일이 생길지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시장 참가자들이 이런 정책이 영원히 지속되지 못할 것임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