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3일 "개별 은행이 아닌 은행권 공동의 하우스푸어 방안을 만드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은행권 공동 방안을 추진하는 것은 외부 자금지원이나 정부 보증 등을 전제로 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은 재정이 투입될 상황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우스푸어 문제를 두 가지 방향에서 살펴보고 있다"며 "하나는 시장상황이고 다른 하나는 원리금 상환 현황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상황은 2010년 이후 서울이 2.5%, 수도권이 3% 정도 집값이 내려가 2008년 이후 22% 폭락한 유럽과 상황이 다르다"며 "원리금 상환의 경우 현재로서는 정부가 개입해 특별한 대책을 내놓을 상황이 전혀 아니다"고 진단했다.

또 "집값이 폭락하거나 연체율이 급등하는 상황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은 마련하고 있다"며 "다만 위기 상황을 전제로 준비하는 것이라 외부에 발표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하우스푸어 문제는 개별 은행이 알아서 신용회복제도나 프리워크아웃제도, '세일 앤드 리스백(신탁 후 재임대)' 등의 방식을 활용하면 된다"며 "개별 은행의 이런 노력은 당연하며 원래 그렇게 해왔던 것이다"고 했다.

그는 "얼마 전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찾아왔을 때 가계부채와 저축은행, 외환건전성에 대한 상황을 설명했다"며 "얘기를 듣고서는 더는 안 물어봤다"고 강조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