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오는 9일과 24일로 예정된 금융감독원의 국정감사에서 각 정당 의원들은 대선 후보들을 대신해 네거티브 선거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와 문재인, 안철수 대선 후보 흠집 내기에 치중해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서민금융에 대한 이슈는 이번 금감원 국감에서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5일 금감원에 따르면 박근혜 대선 후보를 타켓으로 채택된 증인은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이다.

박 회장은 스마트저축은행 투자에서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및 미공개 정보이용으로 수십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박 회장 부부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결과를 보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지만, 국감에서 조사 관련 자료나 처리 방침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피할 것으로 예상돼 국감 파행 또한 우려되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네거티브를 위해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 법무법인 부산 대표 변호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정 변호사의 증인 채택은 법무법인 부산이 2004∼2007년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59억원의 사건을 수임한 배경과 관련된 의혹 때문이다. 문재인 후보는 이 법인의 대표변호사를 지냈다.

이 사안 역시 금감원이 어떤 입장을 밝히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후보 비방 목적이지, 국감에서 의원들이 금감원에 입장을 확인할 만한 사안이 아니다"며 "상대방 대선 후보 비방을 목적적으로 국감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니 씁쓸하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금감원 국감에서 여ㆍ야 구분없이 집중포화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홍선 전 나래이동통신 사장과 원종호 전 안랩 2대주주가 각각 안랩 BW 부당이득과 주식 공시의무 위반으로 국감 증인으로 나선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정당 의원들이 반대편 대선 후보 증인과 관련한 자료를 요구하고 있지만,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단계에서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자료를 제출하긴 어렵다"고 토로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