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양재동 파이시티 개발사업에 1천200억원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고 일부 손실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태년 민주통합당 의원은 11일 교직원공제회에 대한 국정감사 사전 질의자료에서 "공제회가 파이시티 사업에 2천500억원을 투자했으나 1천200억원을 회수하지 못했다"며 "현재 매각 중이지만 일부 손실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당 사업이 지난 2005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승인 여부를 두고 다수 위원이 교통난과 용도변경 특혜 시비를 이유로 반대했으나 이듬해 결국 승인됐다"며 "당시 언론도 특혜 의혹을 제기했는데 공제회는 이를 확인하지 않고 투자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공제회는 2008년에 사업 금융주간사인 국민은행으로부터 투자제안을 받고 9.5%의 금리 조건에 총 2천500억원을 투자했으나 현재까지 1천300억원만을 회수했다.

2010년 4월과 5월에 참여 시공사 겸 채무인수인 등이 잇따라 워크아웃 신청을 하게 되면서 시공사 채무인수를 통한 대출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

김 의원은 "2천500억원을 투자해 2010년 8월까지 약정 이자를 받았지만 이후 현재까지 회수는커녕 어떤 수익도 못 내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회생계획이 통과되면서 오피스동 3개동과 상업시설 등 화물터미널 개발사업 전체에 대한 매각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매각 대금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일부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직원들이 믿고 맡긴 돈을 투자하면서 투자 대상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을 거쳐서 투자결정을 해야 했었는데, 수익률만 믿고 무리하게 투자했다가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