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진우 특파원 = 미국 노동부가 11일(미국 동부시간) 발표한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에 한 대형 주(one large state.州)의 분기별 실업 현황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다우존스와 CNBC 등 외신들은 이날 대표적인 미 고용지표 중 하나인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가 급감한 것은 한 주의 분기 보고가 빠졌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는 3만명 줄어든 33만9천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해 시장의 예상치인 36만5천명을 큰 폭으로 밑돌았다.

CNBC에 따르면 노동부는 발표 당시 이 같은 누락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후 노동부의 한 이코노미스트는 다우존스를 통해 이번 주 실업보험청구자가 급감한 실질적 이유는 한 커다란 주가 분기 실업자 수를 보고하지 않은 탓이라고 밝혔다.

대형 주가 어느 곳인지, 왜 보고가 누락됐는 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바 없다. CNBC는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 발표 후 뉴욕 증시는 상승했지만, 이후 참가자들이 혼란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주 실업률 발표 후에도 조작 논란이 일었다.

노동통계국(BLS)이 9월 실업률은 7.8%로 4년만의 최저치라고 발표하자 잭 웰치 전 제너럴일렉트릭(GE) 회장은 "믿기 어려운 수치다. 토론이 안 되니 숫자를 바꿨다"며 조작설을 제기했다.

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