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이한용 이미란 기자 = 금융당국은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13일(영국 시간)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로존 9개 회원국의 신용등급을 하향한 여파가 우리나라 신용등급이나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4일 "유럽국가의 신용등급 강등은 한 달여 전부터 계속 예고돼 온 것이어서 국내 금융시장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 금융시장의 유럽계 (투자)자금 이탈도 이번 등급 강등을 이유로 확대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 유럽계 자금의 이탈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미 진행됐기 때문에 이번 유로존 국가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특별히 추가로 빠져나갈 것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럽계 자금 이탈 속도는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당국은 시장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유럽계 자금)이동, 이탈과 관련해 정부, 한국은행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갖추고 있다"며 "이번 유로존 국가의 무더기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자동 이동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유로존 국가들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은 예견된 일이다"며 "지난밤 뉴욕 금융시장도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그는 "국내 금융시장에도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시장 반응을 살펴가며 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예상했던 일이라 단기적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다"면서도 "나쁜 전망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유로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상황별 대응방안)을 마련해놓았다"며 "은행 건전성도 문제의 장기화를 대비해 미리 챙겨놓았다"고 말했다.

금감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프랑스 등 유로존 신용등급 강등은 이미 예상하고 준비했던 상황"이라며 "지난 13일 금융위원회와 관련 상황에 대한 컨틴전시 플랜을 재점검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경우는 시장 상황을 신용평가사가 확인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며 "국내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상황 역시 큰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 안팎의 공통된 인식은 어려움은 있겠지만 파국은 없다는 것"이라며 "다만 유럽 정상회담에서 시장이 납득할 만한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느냐가 변수다"고 덧붙였다.

sglee@yna.co.kr

hylee@yna.co.kr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