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중량감 있는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은 이명박 대통령을 필두로 한 정부부처의 아낌없는 지원과 인천시와 민간부분의 전방위적인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도 20일 인천 송도켄벤시아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김황식 국무총리와 기재부, 외교부, 환경부 등 정부 관련부처, 인천시, 민간전문가, 업계 등의 효과적인 유치활동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GCF 유치를 위한 기획단계에서부터 힘을 보탰다. 그는 유치국 결정 직전에는 이사국 정상들에게 서한을 보내고 전화로 지지를 요청했다. 김황식 총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유영숙 환경부 장관 등이 이사국 설득에 동참했다.

송영길 인천시장을 비롯한 인천시는 I-Tower 사무공간 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한덕수 무역협회장을 중심으로 하는 민간유치위원회의 역할도 컸다. 수출입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KDI), 대외경제연구원, 한국관광공사 등 관련기관과 국내기업들도 GCF의 한국유치에 기여했다.

그러나 재정부가 GCF의 유치에 그 누구보다 큰 역할을 했다.

GCF 유치제안의 기획과 확정, 유치논리 정리와 홍보자료 작성, 유치활동의 전략 수립, 부처와 민간과의 역할분담, 이사국 동향파악과 대응조치 추진 등 모든 단계에서 재정부가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또 GCF 이사국을 방문해 유치를 설득하는 데서도 재정부의 역할이 가장 컸다. GCF의 24개 이사국 중에서 재무부가 담당부처인 국가가 13개국이나 됐기 때문이다.

박재완 장관은 중국과 인도, 미국, 러시아 등을 직접 순방해 한국 유치를 요청했다. 일본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와 한국에서 열린 '한-아프리카 경제협력회의(KOAFEC)' 등을 통해서 유럽과 아프리카의 지원을 호소했다.

신제윤 재정부 차관은 인천시와 함께 범정부 차원의 '정부유치추진단'을 주재하면서 유치활동을 주도했다. 그는 이사국인 벨리즈와 바베이도스도 직접 방문했다.

실무는 최종구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이 총괄했다. 또 정홍상 대외경제협력관과 신민철 녹색기후T/F 팀장이 정부 차원에서 업무를 도맡아 처리했다.

최종구 차관보는 지난 8월 제네바에서 열린 GCF 1차 이사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했다. 당시 프레젠테이션에서 한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을 연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강조했다. 유럽에 집중된 환경관련 국제기구의 지역적인 불균형 문제를 제기했다. 이는 한국이 GCF 사무국으로 유럽국가에 비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하는 근거가 됐다.

최 차관보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이집트, 베닌, 잠비아, 폴란드, 조지아 등 장차관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이사국의 지원을 얻으려고 직접 몸으로 뛰었다.

정홍상 대외경제협력관은 지난 9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평가위원회에 대표로 참석해 이사국으로부터 호평을 이끌어냈고, DR콩고와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이사국의 협조를 위해서 몸을 아끼지 않았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