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이윤구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13일(영국 시간) 프랑스와 스페인,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로존 9개 회원국의 신용등급을 하향했지만, 유럽계 자금이 대거 이탈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과는 달리 프랑스 등 유럽국가의 신용등급 조정은 예고된 악재라는 점에서 시장 참가자들의 심리를 크게 자극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16일 "유로존의 신용등급 하향 위험은 지난해 12월부터 노출됐던 것"이라며 "따라서 프랑스를 포함한 9개 유럽 국가의 신용등급 조정이 급격한 자금이탈을 촉발하거나 조달금리를 큰 폭으로 끌어올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작년 4분기를 전후해 국내에서 대규모 자금이탈 움직임을 보인 외국계 자금은 결산기인 연말을 지나 연초에는 소강국면을 보일 것"이라며 "신용평가사들의 조치가 경기나 실물자산의 흐름에 후행한 점을 고려하면 유로존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을 추가로 자극하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S&P가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강등할 때에 유럽계와 헤지펀드 등의 급매물이 출회되면서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며 "유럽계 은행권의 자본확충 시한이 5개월 정도 남아있어 단기적으로 유럽계 투자자와 헤지펀드의 매물이 나타날 수는 있다"고 전망했다.

배 연구원은 "그러나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과 달리 프랑스 등 유럽국가의 신용등급 강등은 이미 예고된 악재라는 점에서 시장 참가자들의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당국은 지난 주말 미국 금융시장에서 S&P발 악재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 점을 고려할 때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이 재료가 가져올 부정적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에서 S&P의 유로존 신용등급 강등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우리 시장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시장 상황을 봐 가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유럽 국가들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며 "다만, 유럽계 자금 이탈 등 국내 외화 유동성 악화와 관련해선 이미 충분히 대비를 해 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