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올해 사상 최대 실적 경신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은행들이 늘어난 이익 체력을 바탕으로 내년에 닥칠 수 있는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전요섭 금융위원회 은행과장은 1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연구원 주최 '2019년 경제 및 금융 전망 세미나'에서 "그간 은행이 이익 체력을 쌓았다면 이를 바탕으로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과장은 "가계부채 증가율이 2015년 이후 최저 수준을 유지하며 많이 잡혔지만, 절대적인 규모는 여전히 크다"며 "은행권에 새롭게 도입될 경기대응완충자본과 예대율 관리에 선제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2020년부터 도입될 예대율 규제와 관련한 대응을 당부했다.

전 과장은 "강화된 예대율 규제를 내년에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은행들이 힘들 것"이라며 "중간점검을 통해 은행이 건전성, 리스크관리를 크게 신경 쓸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거액의 익스포저 관리 제도는 선진국도 도입을 연기하는 사례가 있어 저희도 내년에 시범 실시하면서 내 후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동일차주 신용공여 한도 제도와의 관계 설정도 필요해 시간이 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을 비롯해 내년부터 새롭게 노출된 경쟁 상황과 사회적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과장은 "내년 1월부터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이 시행되면 4~5월경에는 새로운 도전자가 출연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은행업권의 경쟁도 평가 결과는 이달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혁신성이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지만 서민금융 측면에서 중금리 대출 공급 역시 평가 요소에 포함된다"며 "새로운 경쟁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은행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진단했다.

은행권의 이자장사를 둘러싼 비판은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해소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 과장은 "글로벌 수준에 비하면 수익성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은행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큰 시기"라며 "사회적 역할을 하면서 이를 새 기회로 삼으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발표한 지역재투자 역시 지방은행만 유리한 게 아니라 각 은행이 지역에서의 역할을 늘리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며 "특히 시도금고를 유치하는 기준에 지역재투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관련 인센티브를 늘려가겠다"고 설명했다.

은행권의 해외 지출은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전 과장은 "대통령이 신 남방정책을 언급했듯이 금융당국 역시 나라별 금융발전지수와 인구, 점포 수 등을 보면서 나라별로 맞는 전략을 세워 지원하려고 한다"며 "은행이 혼자 진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만큼 정부가 도와준다면 더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