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9·13 대책이 발표된 이후 서울 집값과 거래량 모두 냉각 기류에 싸여 있다.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이 시행되며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워진 가운데 앞으로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집값은 한동안 진정 국면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10월 서울의 주택매매가격 상승률은 1.43%로 전월(2.85%)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서울의 매매가격 전망지수는 97.2로 지난 6월 조사 이후 처음으로 100을 밑돌았다. 이 지수는 0~200 범위 이내에서 지수가 100을 초과할수록 상승 전망 비중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이 내리는 동시에 거래량도 큰 폭으로 줄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계약일 기준)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771건을 기록했다. 5천700여건을 기록한 9월 대비 86%나 감소한 것이다.

내년 초까지는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입주 물량이 내년 1분기까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통상 계절적 비수기를 지나 설 이후에 이사하려는 심리가 있어 내년 1분기까지는 집값에 큰 모멘텀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에서 나온 부동산 대책은 후속조치, 실제 시행 포함 13차례인데 이 가운데 가격 상승률이 둔화한 적은 네 번이다.





연구소는 현재의 집값 상승률 둔화가 지난 8월부터 가격이 급등한 데 따른 경계감도 한몫했다며 정책효과만으로 해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으로 한은의 금리 인상, 종합부동산세 관련 법안 처리 여부, 수도권 신규택지 발표 등이 변수로 꼽힌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기준금리 인상 폭이 임계점을 지나지 않는 한 큰 영향은 없겠지만 금리 인상 이슈 자체가 수요를 다소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영진 랩장은 "수도권 신규택지는 입지나 규모 등이 주목된다. 3기 신도시가 이러한 요건을 만족시킨다면 분양을 받으려는 대기수요가 늘면서 기존주택 거래가 더 줄어들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그린벨트 해제를 둘러싼 지방자치단체와의 조율 난항, 예상부지 지자체와 주민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정책의 실현 가능성 확보가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봤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