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자비용이 높아지면 경북, 인천, 대구 등에서 원리금상환부담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인천 등에서는 부동산가격 하락 시 가계의 자산대비부채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재무건전성이 나빠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신유란·오준범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4일 '지역별 가계 재무건전성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국내 가계신용의 확대가 지속하는 가운데 가계부채 잔액과 증가율 측면에서도 지역별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2016년 기준 자산대비 부채비율은 31.3%다. 가계가 보유하는 전체 자산 중 31.3%가 부채로 되어 있다는 의미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39.1%로 가장 높았고, 경기 35.4%, 인천 34.5%로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은 21%, 부산 24.7%, 서울 26%로 전국 평균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전국 기준으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10.6%다. 가계가 경상소득에서 세금, 공적연금을 제외하고 처분할 수 있는 소득 중 10.6%를 대출의 원금과 이자로 부담하는 셈이다.

지역별로는 전남 35.4%, 충남 25.5%, 경기 17.2%로 평균보다 높았다. 대전, 경남, 전북은 각각 6.4%, 6.4%, 8.2%로 평균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비용 상승은 경북, 인천, 대구, 경기, 전남에서 원리금상환부담이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을 제외한 지방의 부동산가격 하락이 심화했다. 부동산가격 하락 충격으로 지역별 가계 채무상환 여력 변화를 분석한 결과 경북, 인천 등에서 자산대비부채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가계부문의 재무건전성은 현재 양호한 수준이지만, 악화하는 추세다"며 "향후 금리인상 및 부동산가격 하락으로 가계의 전반적인 재무건전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부동산시장에 대한 전방위적인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며 "고정금리 대출 및 원금 분할상환 비중을 늘리는 등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