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을 합치면 9천17억원에 머물렀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9천838억원에 비해 8.4%가량 감소했다.
1위 사업자 SK텔레콤이 3천924억원에서 3천41억원으로 20% 이상 줄었고, KT는 3천773억원에서 3천694억원으로 2.1% 감소했다. 그나마 LG유플러스만이 2천141억원에서 2천282억원으로 6.5% 증가했다.
이통3사는 공통적으로 무선매출의 극심한 부진을 겪었다.
SK텔레콤의 무선매출은 전년보다 8.5% 줄어든 2조4천850억원을 기록했다. KT도 무선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감소한 1조6천574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 역시 무선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1조3천325억원에 머물렀다.
이통3사는 지난 3분기에 약정할인 25%, 취약계층 할인 시행 등이 반영되며 무선매출에서 큰 타격을 입어 가입자당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이들은 무선사업의 부진을 IPTV를 중심으로 한 유선상품에서 만회했다.
SK텔레콤의 100% 자회사 SK브로드밴드는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 422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IPTV가입자가 매분기 10만명씩 증가하며 영업이익도 올해 1천500억원에 달해 SK텔레콤의 연결 영업이익의 10%를 처음으로 넘어설 전망이다.
KT의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확대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9.2% 증가한 6천253억원을 달성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천592억원으로 15.3% 늘었고, IPTV 가입자는 5.1% 증가하며 777만명을 넘어섰다.
LG유플러스는 IPTV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이 회사의 IPTV 등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3.8% 상승한 9천983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수익 중 홈미디어 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15% 상승한 5천170억원에 달했다.
홈미디어 수익 증가는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한 390만8천명의 IPTV 가입자와 전년비 6.4% 증가한 401만명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에 따른 결과다.
IPTV 시장의 성장세가 확인되며 각 이통사는 인수합병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은 케이블TV 1위 사업자 CJ헬로(시장점유율 13.10%)와 3위 사업자 딜라이브(6.54%)다.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가 전체 가입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는 합산규제가 사라진 만큼 CJ헬로와 딜라이브를 누가 인수하느냐에 따라 IPTV 시장 판도는 크게 바뀔 수 있다.
케이블TV 4위 CMB(시장점유율 4.93%), 5위 현대HCN(시장점유율 4.28%)도 언제든 시장에 나올 수 있는 잠재 매물로 평가된다.
KT는 지난 2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스카이라이프를 인수주체로 해 케이블TV업체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이제 케이블TV와 IPTV의 구분이 무의미할 정도로 시장은 커지고 있다"며 "가격이 맞는 매물이 나오면 언제든 상황은 급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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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명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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