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P "지난 3분기 현재 181개..美는 최대 138개"

"中 유니콘 기업 숫자, 인터넷-핀테크-전자상거래 순"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중국이 '유니콘' 기업 숫자에서 미국을 추월한 것으로 비교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인용한 지난 2일 자 '중국판 포브스' 훈룬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3분기 말 현재 중국 유니콘 기업은 181개로 나타났다.

유니콘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1천180억 원)를 넘는 신생 기업을 일컫는 표현이다.

중국은 지난 3분기 유니콘 기업이 34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SCMP는 훈룬이 미국 유니콘 기업 최신 현황을 집계하지는 않았다면서, 그러나 CB 인사이트 앤드 피치북의 지난 8월 분석에 의하면 133~138개로 나타났다고 비교했다.

중국 유니콘 기업 가치는 합쳐서 4조8천억 위안(778조7천억 원)에 달했다.

중국 유니콘 가운데 가장 큰 기업은 알리바바 산하 금융사 앤트 파이낸셜으로, 기업 가치가 1조 위안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미국 양대 유니콘 기업인 우버 및 에어비앤비를 모두 웃도는 수준이라고 SCMP는 지적했다.

훈룬 분석에 의하면 중국 유니콘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45개사가 인터넷 분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핀테크 쪽으로 21개 유니콘이 해당하는 것으로 비교됐다.

3위는 전자 상거래로 모두 200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훈룬 보고서는 중국 스타트업 15개가 창업 3년 만에 유니콘 기업 반열에 오른 것으로 분석했다.

가장 최근 유니콘 대열에 동참한 중국 스타트업은 지난해 스타벅스를 겨냥해 창업한 루킨 커피로, 중국 13개 도시에 1천개가 넘는 체인점을 낸 것으로 소개됐다.

루킨 커피 가치는 70억 위안이 넘는 것으로 평가됐다.

jks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