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의 내년 예산이 동결 또는 삭감될 것으로 보인다.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약 3천630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금융위원회에 제출했다. 올해 예산 3천625억 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금감원은 1%대 임금인상률을 제외한 인건비 부문도 늘리지 않기로 했다. 인력규모도 정원 1천970명을 유지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 방만 경영이 지적됨에 따라 조직·인력·예산 등 경영시스템 전반에 걸쳐 혁신을 추진하는 일환"이라며 "강도 높은 내부 쇄신을 통해 인력 및 조직운영 효율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연말까지 금감원 예산서를 검토해 최종승인한다.

금융위는 금감원이 제출한 내년 예산안을 항목별로 정밀 심사 중이다.

금감원 예산의 대부분인 인건비는 임금인상률이 반영돼 매년 증액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 부분 역시 세심하게 심사해 예산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별도의 분담금 관리위원회가 금감원 예산 재원인 분담금 부과 적정성 심사에 나서면서 예산 승인 절차가 더 까다로워졌다.

이에 따라 금감원이 제출한 예산안보다 더 깎일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은 올해도 전년 대비 약 10% 증액된 4천억 원 규모의 예산안을 금융위에 제출했다. 8년 만에 대폭 삭감당했다.

금감원은 최대한 올해 수준의 예산을 지키겠다는 입장이지만, 감사원과 국회에서 금감원 예산이 논란이 되는 만큼 이마저도 어려울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금감원이 스스로 예산 동결에 나선 것은 공공기관 지정 이슈와도 맞물려 있다.

올해 공공기관 지정이 유보되긴 했지만,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공공기관 수준의 경영관리 등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년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던 만큼 점검 평가에 따라 공공기관 재지정 위기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공운위의 요구사항은 경영공시 강화·금융위 경영평가·채용 비리 근절대책·방만 경영 해소 등이다.

올해 내부 개혁안을 수립해 대부분 이행했지만, 마지막 금융위 경영평가 결과가 남아있다.

금감원은 잇따른 채용비리와 감사원 감사 결과 방만 경영 실태가 드러나며 작년 경영평가에서 설립 이래 최하 등급인 'C'를 받았다. 그 결과 성과급도 전년 대비 30% 이상 삭감되기도 했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윤석헌 원장 취임 이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강도 높은 쇄신을 추진하고 있고, 연말 조직개편과 인사에도 반영될 것"이라며 "좋은 경영평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