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올해 대기업의 임금 및 단체협상(이하 임단협) 최대쟁점은 기본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에 따른 임금보전으로 조사됐다. 다만, 경영실적 악화 등으로 올해 임단협 교섭은 작년보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다.

6일 한국경제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주요 대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 현황 및 쟁점현안'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임단협 교섭과정에 대해 주요 대기업의 46.5%가 '작년보다 어렵다'고 응답했다.

'작년과 유사'나 '작년보다 원만'이라는 응답은 각각 50.5%와 3.0% 정도였다.

지난해 설문과 비교하면 '작년보다 어려움'이란 응답이 22.5%포인트 늘어난 반면 '작년과 유사'나 '작년보다 원만'이란 응답은 12.9%포인트와 9.6%포인트 줄었다.

임단협에서 임금 및 복지 분야 최대쟁점으로는 주요 대기업의 71.3%가 '기본급 인상, 성과급 확대'라고 답했다. 이어 43.6%가 '근로시간 단축 및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 노동법 개정에 따른 임금보전'이라고 지목했다.

인사·경영권 분야 쟁점으로는 '신규채용, 하도급인원 제한'이 15.8%, '비정규직 정규직전환'이 11.9%, '노조 가입범위, 활동시간 확대'가 9.9%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 최종적으로 타결된 협약임금 인상률은 당초 노동조합이 요구한 임금 인상률과는 4.7%포인트 정도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협상이 진행중이거나 완료한 84개사에서 노조가 요구한 임금 인상률은 평균 8.3%로 조사됐다. 그러나, 임금협상을 완료한 50개사에서 최종 타결된 협약임금 인상률은 평균 3.6%로 나타났다.

올해 경영실적에 대해서는 '작년보다 악화'로 전망한 응답이 46.5%로 거의 절반에 달했다. 이는 '작년보다 개선'으로 전망한 응답 22.8%의 2배 수준이다. 또 '작년과 비슷'이라는 응답은 30.7%였다.

주요 대기업들은 노동부문 현안 중에서 기업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쟁점으로는 '근로시간 단축'(71.3%)을 지목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 및 관련 제도 변화'(69.3%)라고 지목했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올해 상반기 근로시간 단축실시, 최저임금의 고율 인상 및 산입범위 개정 등 굵직한 이슈가 많았다"며 "올해 임단협에서는 임금인상과 더불어 노동법 개정에 따른 임금보전 요구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