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공모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국토교통부가 내놓기로 약속한 공모리츠 활성화 방안 발표가 늦어지면서 정책 실기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6일 국토부의 2018년 주요정책 추진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사모 리츠의 공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인센티브 방안을 지난달에 내놓을 계획이었다.

국토부 관계자가 이르면 9월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것까지 고려하면 발표가 두 달째 늦어지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부동산을 투기대상으로 삼지 말라며 다주택자 규제를 강화하면서도 대체투자처로 거론되는 부동산 간접투자상품인 리츠를 활성화하는데 발 빠르게 대응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모 위주로 성장해 온 리츠를 공모화해 투자자들이 적은 돈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도록 유도할 필요성이나 명분은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이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리츠는 다른 투자상품보다 수익률이 높아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데다, 소득이 없어 현금 유동성이 부족한 고령층에 임대료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츠로 투자자금이 유입되면 1천조원이 넘는 시중 유동성이 부동산으로 쏠리는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동안 미진했던 공모리츠 흥행은 올해는 이리츠코크렙(6월)과 신한알파리츠(8월)가 공모 상장에 성공하면서 전기를 맞았다.

올해 리츠 시가총액은 지난해보다 6배 많은 6천억으로 늘었고 홈플러스리츠는 총자산 4조5천억원 규모의 역대 최대 규모의 리츠를 상장하고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한 상태다.

이 연구위원은 "상장리츠는 복잡한 규제, 이원화된 심사절차가 한계로 꼽히고 있어 관련 제도가 정비돼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리츠 인가는 국토부가 맡고 있고 상장 관련 심사는 한국거래소와 금융위원회 담당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가권을 일원화하는 것은 양날의 칼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며 현행 이원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상장과 인가가 일원화되면 리츠 입장에서는 편리하지만 안정성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규정을 가지고 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2011년에 한 리츠에서 경영진 횡령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방안 발표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다. 인센티브를 비롯해 상장 심사기간 단축, 리츠 신용평가제 등을 포함한 방안을 최대한 이른 시일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