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오는 6일(미국시간) 시행되는 미국 중간선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중국에 대한 미국의 강경한 정책 기조는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이 하원의석 과반 이상을 차지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해 온 정책 상당수에 제동이 걸릴 수 있으나 통상 문제와 관련된 대중국 압박은 계속된다는 주장이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간선거가 끝난 후에도 워싱턴에서는 중국 '매파'들이 주류일 것"이라며 6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했다.

SCMP가 전직 미 관료들과 애널리스트들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중국 정책에 대한 민주당과 공화당의 견해는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의 무역 관행을 바로잡아야 하고, 중국이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고율의 관세를 매겨야 한다는 전체적인 입장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크리스토퍼 존슨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연구원은 "중간선거는 (미중) 관계의 전반적 궤도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며 "많은 중국인이 중간선거 이후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사실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SCMP에 따르면 일부 민주당원들은 중국에 대해 완화적인 태도를 보이나, 주류 의원들은 대중 관세 부과 정책을 지지하고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지난 3월 백악관이 무역전쟁을 개시한 당시 '미국 노동자와 상품을 수호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하라'고 트럼프 행정부에 요청했다.

셰로드 브라운 상원의원도 중국과의 무역에서 '더 종합적이고 장기적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대중 관세에 찬성의 의사를 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에 맞설 대항마로 꼽히는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도 3월 방중 당시 중국의 무역 관행과 인권 침해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

중국 기업들의 미국 기술 훔치기와 지식재산권 침해는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이 모두 지지하는 몇 안 되는 사안 중 하나다.

중국의 통신기업 중흥통신(ZTE)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도입됐을 당시 양 당은 모두 해당 법안 시행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자본의 대미 투자 감독 강화도 양당의 공통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중국에 대해 유화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표를 빼앗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미국 양 당의 대중 스탠스를 강경하게 만드는 요소다.

SCMP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문제를 정치적인 이슈로 만드는 상황을 피해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문제를 정치 이슈로 부상시켰고 무역문제는 상당 기간 정치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미 진보계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의 라이언 하스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미·중 양자 관계는 정치적인 문제로 격상됐다고 말했다.

미 기업연구소의 데렉 시저스 연구원도 "중국은 이제 미국 대선의 중요한 이슈다"면서 "무엇이 차기 대선에서 산업 중심 주들의 중요한 표를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다"고 말했다.

시저스 연구원은 "민주당 대선후보들은 트럼프로부터 중국 표를 어떻게 가져오느냐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일부 민주당원들은 공화당원보다도 더 공격적인 무역 태도를 보인다고 덧붙였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