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신호순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지급결제 분야가 최근 금융과 정보기술(IT)이 융합해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의 최전선에 있다고 밝혔다.

신 부총재보는 7일 중구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한은과 한국지급결제학회의 '지급결제 콘퍼런스' 환영사에서, 핀테크 혁신은 기존의 지급결제 금융회사는 물론 핀테크 기업과 금융소비자에게 커다란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 부총재보는 우선 핀테크 혁신 과정에서 기존 금융회사는 다양한 사업기회를 가질 수 있지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핀테크 기업 등과의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 부총재보는 다음으로 기존 금융회사가 고객의 동의하에 제공하는 금융정보를 핀테크 기업이 자유롭게 활용하면 정보의 비대칭성이 해소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핀테크 혁신에 수반해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서도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신 부총재보는 진단했다.

핀테크 속성상 금융회사간, 핀테크 업체간, 이들 상호간 각종 거래의 연계성과 복잡성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금융시스템 내에 특정 충격에 의한 리스크의 전염과 확산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신 부총재보는 또 금융부문의 IT 의존도가 심화하고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한 금융정보의 공유가 확대되면서 사이버 공격 포인트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전산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단일실패점(single point of failure) 발생 가능성도 커질 수 있다. 단일실패점은 해당 시스템의 장애로 전체 또는 일부 서비스의 중단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신 부총재보는 핀테크 혁신의 과정에서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노력과 함께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며 특히 금융권 종사자의 고용 감소 등의 부작용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