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카카오는 8일 스마트홈 플랫폼인 '카카오홈'을 출시하고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본격적으로 한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 플랫폼인 카카오i가 적용된 카카오홈 전용앱을 출시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미니, 카카오내비 등과 연동시킬 예정이다. 카카오홈과 제휴된 기기를 카카오홈앱에 등록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카카오 서비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집 안에서 카카오미니를 통해 "헤이카카오, 안방 조명 켜줘" 한마디로 조명을 켤 수 있고, 카카오톡으로 "공기청정기 켜줘"라고 메시지를 보내면 장소에 상관없이 기기 조정이 가능하다. 자동차에서도 카카오내비로 집안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는 포스코건설과 함께 조명, 난방, 엘리베이터 등을 카카오홈과 연동해 제어할 수 있는 단지를 선보였으며 적용되는 아파트도 확대하고 있다.

또 GS건설, IoT 전문기억 코맥스 등과도 제휴해 아파트뿐만 아니라 빌라, 단독주택까지도 확대할 계획이다.

필립스 등 조명 기기와 코웨이 공기청정기 등 생활 가전업체와도 손을 잡았다. 또 가습기, 스마트플러그, 자동블라인드 등을 생산하는 미로, 브런트, 다원DNS, 나란, 어웨어 등의 스타트업과도 제휴를 맺었다.

이외에도 삼성SDS, 청호나이스, 한샘, 아이오, 고퀄, 매를로랩, HK 네트웍스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도 서비스 연동을 준비 중이다.

김병학 카카오 AI Lab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홈은 가정 내 기기와 설비를 제어하는 것부터 시작해 이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 패턴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고도화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술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파악해 조명과 냉난방 등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셀프 컨트롤링 홈 수준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